본문 바로가기
일상

삼성휴대폰 기기 문제일까요? 통화품질 통신사 문제일까요?

by 딱지아빠 2020. 11. 3.

안녕하세요 딱지아빠 입니다.
생활에 있어 항상 내몸에 붙어있는 휴대폰 .... 그런데 휴대폰이 데이터 접속이 안되거나 전화가 안된다하시면 많이 불편들 하실꺼예요. 이때 통신사가 문제인지 잘쓰던 내 휴대폰이 문제인지 몰라서 통신사로 전화도해보고 서비스 센터도 방문하시고 해보셨을꺼예요 . 이때 좀더 시간을 줄이고 정확한 원인을 빠르게 캐치 할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ㅎ

우선 공유 하고자 하는 기존은 삼성 휴대폰 기종입니다. 애플,LG폰등은 방법이 다릅니다.
지금부터 내 휴대폰이 문제인지 통신사 문제 인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삼성전화 다이얼 검색

1. 먼저 실행 하기 위해 휴대폰에 삼성전화 다이얼을 실행 시켜야 해요
삼성전화를 사용하시고 계신분들은 그냥 전화 다이얼을 실행시키시면 되고요
T전화등 다른 다이얼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삼성다이얼 검색을 하셔서 실행 시켜주셔야합니다.

2.삼성전화 다이얼을 실행하셨다면 위에 그림처럼 *123456# 을 기입하시게 되면 디버그 스크린창이 나올꺼예요

왼쪽 디버그 스크린 화면을 보고 순서대로 알려드릴께요

1번)이 적혀있는곳에 3/20Mhz 라고 되어있는것은 현재 사용중인 Band 즉 주파수 대역이예요 BAND는 SKT LTE 기준 B1(1.8G),B3(2.1G).B5(800Mhz),B7(2.6G) 사용중인데 현재 좌측 디버그스크린 상에는 B3 즉 2.1G 대역대를 잡고있다고 보시면됩니다. 휴대폰은 높은 대역대 밴드를 잡고자 하며 수신레벨이 낮은경우에는 가장 좋은 레벨대 밴드를 잡으려고 해요 이부분을 해결하는 방법은 나중에 다시 설명드릴께요.

2번)이 적혀있는곳은 (234) 라고 되어있는 숫자는 기지국 넘버링이라 생각하시면되요 기지국 1곳에 여러개 중계기들이 신호를 받아서 서비스 하는 방식인데요 기지국에서 나오는 신호 넘버링이 234이고 그기지국에서 나오는 중계기가 서비스 하는 곳에서 신호를 받게되면 핸드폰에서는 234라고 나오게되는거예요 즉 현재 제가 있는 위치 인근 중계기 및 기지국 번호가 234라는거고 참고정도만 해주시면됩니다.

3번)이 적혀있는 -97 이수치 이게 지금 우리가 확인해야 하는 신호 레벨이예요. 이부분만 잘 캐치하셔도 통신사 통화품질이 문제인지 기기 문제인지 간단하게 파악할수있는 부분입니다.
신호 레벨 기준을 설명해드리면 기지국 및 중계기 인근(100M이내) 신호 레벨은 평균 -40~-70대 를 유지 하며 거리가 조금 떨어진곳은 -70~-90대 초반까지 나와요 보통 이 레벨 값을 보고 판단하는데 건물 내부로 들어가게 되면 신호 레벨은 더 안좋게 나올수밖에 없어요 그럼 여기서 저희가 판단 해야되는게 외부와 내부와의 레벨 차이인데 평균 -10 정도로 보시면 계산하기 편하실꺼예요.그럼 불량 기준은 건물내 신호레벨이 -100 정도 이면 간혈적 음질 끊김 데이터 접
속지연 , 전화끊김,묵음발생들 발생할수있는 레벨이면 -110정도이면 그냥 사용이 안되신다고 보시면되요 이때는 통신사 통화품질 문제 이니 통신사 문의를 하시면 기사분이 방문하실꺼고 우리가 방금 확인한 레벨값을 불러주면 좀더 빠른 조치가 이루어질수있어요 , 반대로 내부에서 -100 레벨보다 높은 -60~-90대 정도를 유지하는데 품질 불량이 발생한다 이런경우에는 굳이 통신사 문의 를 해서 통화품질 확인할필요없이 우리가 확인한 레벨을 가지고 서비스센터 방문하면됩니다.

추가적인 TIP을 알려드리면 디버그스크린 1번에서 언급한 BAND 설정에 따라 레벨값이 달라질수있어서 각 밴드별 수동 설정을 통해 디버그스크린 확인하고 사용해보시는것도 좋습니다. 아래 설명한 내용은 BAND설정 히든 메뉴이니 알고계시면 유용할듯해요

*TIP 히든메뉴 활용을 통한 LTE 주파수 BAND 변경 (삼성다이얼 이용)

왼쪽 첫번째 사진에서 처럼 삼성다이얼을 실행 하여 319712358 을 누르게 되면 2번째 사진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 확인 을 누르시고 상단에 996412 숫자를 기입하게되면 3번째 사진인 히든 메뉴가 등장합니다.

우리가 설정하고자 하는것은 밴드별 수동 설정이기에 가장 위 Network Setting 항목을 들어가 줍니다.



Network Setting 메뉴를 들어오게 되면 왼쪽 첫번째 사진에서 Network mode 를 선택합니다.
2번째 사진에서도 간단한 설정은 가능한데 AutoMatic은 풀이그대로 오토로 신호를 자동으로 잡아주는 역활을 합니다. 그외 아래 항목들은 LTE나 WCDMA(3G) ALL 등으로 설정한 신호만 무조건 잡게끔 설정 하는겁니다.
2번째 사진 좌측 상단 4줄을 누르시면 3번째 사진 화면이 나옵니다 거기서 Band Selection를 선택해줍니다.




Band 설정 히든화면


드디어 Band 설정 히든 화면이 나왔네요
좌측 사진에 보이시는 LTE B1부터 B8까지 보이실꺼예요 거기서 우리가 각각 설정해서 레벨값을 확인할 밴드는 B1부터 B7까지 이며 Preferred 라고 표기되어있는곳은 우선 순위를 말하는거예요 예를 들어가 LTE B1 Preferred를 체크하고 우측 상단 SELECTION 을 누르면 LTE B1 BAND를 휴대폰이 먼저 잡겠다는 설정입니다.
현재 설정 화면까지 오셨다면 맨 아래로 내려보시면 LTE B1 부터 각 밴드별로 쭉 나열되어있을꺼예요 우리는 거기서 LTE B1,B3.B5,B7 4개 밴드중 1개를 선택해서 SELECTION을 누르면 내 휴대폰은 선택한 밴드만 잡게됩니다.
 
이처럼 1개 밴드씩 선택 한후 위에서 알려드린 디버그 스크린창을 열어서 신호레벨을 확인했을때 가장 좋은 레벨로 설정해서 쓰셔도되지만 레벨 확인용으로만 사용 하세요 ㅎ 인근에 그밴드 서비스 하는 중계기가 없다면 노서비스 상태가 되버리니까요.ㅎ
각 밴드별 레벨을 확인하셨다면 Band Selection 화면에 우측 상단에 SELETION을 다시 선택하셔서 비활성화 시켜주시면 원래 세팅으로 돌아갑니다.

바쁜일상 속에서 어떤게 문제인지 모르고 이리저리 왔다갔다 시간 보내면 그시간 아깝잖아요 ㅎ 한번씩 읽어보시고 시간아끼는 유용한 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